-
프리랜서는 계약기간이 넉넉하더라도 일이 끝나는 때를 무시할 수 없습니다. 일자리를 잃게 될 때의 막막함은 경쟁이 치열한 프리랜서에게는 싫은 상황입니다. 또한 예상보다 일찍 업무가 종료되기도 하며, 재연장이 안될 때도 있습니다. 이러한 상황에서 프리랜서는 안타까운 한편 실업급여를 받을 수 있는지 궁금하시다면 아래에서 확인해 보시기 바랍니다.
목차
프리랜서란?
프리랜서란 일반적으로 회사나 집단에 속하지 않고 자유로운 계약에 의해 일을 하는 사람을 말합니다. 이러한 사람들은 자신의 전문성이나 기술을 활용하여 다양한 프로젝트에 참여하고 일정 대가를 받습니다. 프리랜서들은 장소나 시간에 구애받지 않고 일을 할 수 있으며, 자신의 일하는 방식과 일정을 조절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유연성은 프리랜서에게는 큰 장점으로 작용합니다. 또한, 프리랜서들은 다양한 클라이언트와 협업하며 다양한 경험을 쌓을 수 있습니다. 이를 통해 프리랜서는 자신의 전문분야에서 더욱 성장할 수 있는 기회를 얻습니다.
실업급여 기준 및 조건
✅ 실업급여 수급자격
- 이직 전 18개월간 180일 이상 (근로자)
- 이직 전 24개월간 9개월 이상 (예술인)
- 이직 전 24개월간 12개월 이상 (노무제공자) 근무
- 비자발적 사유로 이직하여 수급자격을 인정받은 후
✅ 실업급여 실업인정
- 구직의사와 능력이 있으나 취업하지 못한 상태에서
- 적극적으로 재취업활동을 한 사람
✅ 프리랜서 실업급여 기준 및 조건
: 프리랜서 실업급여도 고용보험에 가입이 되어 있다면 가능
※ 단, 급여 수령 시 3.3% 세금 공제를 적용 시에만 가능
📌 예시
프리랜서 실업급여 예시 구분 내용 프리랜서 사업소득 3.3% 납부 실업급여 X 고용보험 가입 및 납부 한경우 실업급여 O 회사에 구속받지 않고 약속된 업무만 한경우 실업급여 X 사업소득 3.3% 납부 but 회사에 존속 되어 근로를 제공한 경우 실업급여 O 실업급여 계산 및 서류
프리랜서 실업급여 계산 방법은 최대 120일부터 270일까지 가능하며 50세 미만과 50세 이상의 연령구분으로 나뉘어 소정 급여일수를 인정받을 수 있습니다. 계산은 대략적인 방법이고 실제 정확한 계산을 원하시면 계산 바로가기를 이용하여 금액을 확인해 보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 실업 급여 계산 방법
: 이전 전 평균 임금의 60% x 소정급여 일수
📌 구직여의 소정급여 일수
소정급여 구분 피보험자 기간 이직 현재 연령 1년미만 1년이상 ~ 3년 미만 3년이상 5년 미만 5년 이상 10년미만 10년 이상 50세 미만 120일 150일 180일 210일 240일 50세 이상 및 장애인 120일 180일 210일 240일 270일 실업급여 계산 바로가기 ✅ 실업급여 서류
프리랜서 계약 실업급여를 인정받기 위해서는 피보험자 이직확인서를 제출하셔야 합니다. 이직코드, 평균임금, 피보험 단위 기간 등 이직 정보를 작성하여 고용보험에 제출해야 하며 하지만 프리랜서가 아닌 회사에서 제출하는 사항이며 프리랜서분들은 아래 링크에서 처리 여부를 확인해 보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회사 제출 서류 구분 내용 회사에서 제출 서류 1. 피보험자 이직 확인서 ※ 실업급여 서류가 회사에서 잘 제출되었는지 확인을 하고 싶으시면 아래에서 확인해 보시기 바랍니다.
이직 서류 조회 바로가기 실업급여받는 방법
프리랜서는 고용보험에 가입한 후 6개월 이상 보험료를 납부한 경우와 일자리를 잃거나 수입이 감소하면 실업급여를 받을 수 있습니다. 실업급여를 받으려면 아래와 같은 절차를 이용하셔야 합니다.
1. 고용센터 방문하여 실업급여 신고를 합니다.
2. 실업급여 신청서와 소득증빙서류 제출
3. 심사 및 적격 판단 여부 확인
4. 실업급여 대상이 인정이 된 경우 실업급여 수령 하면 됩니다.